출산준비물 리스트 품목별 육아용품

출산준비물 리스트 품목별 육아용품

출산준비물 리스트를 품목별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산이 다가오면 육아용품을 조금씩 준비를 해야 하는데 초보 엄마들의 경우에는 출산준비물 리스트를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단, 출산준비물 리스트에 있는 모든 육아용품을 구매해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참고만 하시고, 반드시 필요한것만 준비를 해두시고, 출산 후 조금씩 준비를 하셔도 늦지 않습니다.

리스트대로 준비를 해 놓고 사용하지 않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출산준비물 리스트를 확인하겠습니다.

출산준비물 리스트

출산준비물 리스트를 작성하다보면 준비해야 할 것들이 정말 많고, 어디서부터 어디까지 구매를 해야하는건지도 막막할 때가 많습니다.

출산준비물 리스트

[출처:미리캔버스]

이럴때는 가까운 선배맘의 조언이 많은 도움이 되기 때문에 먼저 출산을 한 선배맘들의 리스트를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 아기 먹일 때 필요한 아이템

1. 젖병, 젖병소독기, 젖병 보관함
2. 젖병세척솔
3. 젖병 세제
4. 보온병 (분유수유를 할 경우)
5. 열탕소독용 솥(냄비)
6. 분유 저장팩(일회용 또는 저장용기)

모유수유를 하는 분들의 경우에는 유축기 구매를 해야하는 경우가 있는데, 유축기 같은 경우에는 산후조리원에 갔을 때 모유량에 따라서 필요하다고 느끼면 그때 구매를 하셔도 늦지 않기 때문에 미리 구매를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 신생아 젖병 비교 추천 (교체 시기)

✅ 아기 씻길 때 필요한 아이템

1. 욕조
2. 바디앤샤워
3. 타월
4. 로션
5. 가제수건

욕조 같은 경우에는 2개가 필요 합니다. 사실 신생아용 욕조를 구매 했지만, 저같은 경우에는 세수대야 2개를 사서 한쪽 대야에서 씻기고 나머지 대야에서 헹구는걸로 사용 했습니다. 이렇게 사용을 하다가 아이가 컷다고 느껴질 때 욕조를 다시 구매를 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엄마의 취향에 따라 선택을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어린이 자전거 추천 (신장별 추천 자전거)

✅ 아기 의류 관련

1. 베냇저고리, 속싸개, 겉싸개
2. 스와들미
3. 내복,  양말, 모자
4. 세탁세제
5. 세탁용 비누
6. 세탁물 삶기(냄비) 

배넷저고리와 속싸개는 출산을 준비하면서 선물로도 많이 받게 되고, 출산한 병원이나 산후조리원에서도 선물을 받으니 1~2개 정도만 준비해두시면 될 것 같습니다.

👉 아기 해열제 종류 및 교차복용 간격 (어린이 해열제)

✅ 아기 재울 때 필요한 아이템

1. 침대 또는 침구류(요, 이불)
2. 방수요, 담요
3. 베개(좁쌀, 짱구)

✅ 아기 놀이

출산 전 : 초첨책 1권, 딸랑이 1~2개, 모빌(흑백)
출산 후 : 장난감, 인형, 치발기, 바운스, 범보 의자 (상황에 맞게 구매하면 됨)

모빌은 처음에 흑백으로 구매를 해야하는데, 신생아들은 처음 태어났을때 색을 구별할 수 없고 흑백만 보이기 때문에 흑백 모빌을 사용하시다가 아기가 색을 구별할 무렵쯤 바꿔 주시거나 하셔도 되는데 이건 부모의 선택 입니다.

✅ 그외에 준비사항

  • 기저귀 (아기가 기저귀 발진이 생길수 있기 때문에 조금만 준비해서 사용해보시길 바랍니다.
  • 마스크
  • 손톱가위, 면봉
  • 체온계
  • 아기띠, 힙시트, 아기띠 워머(아기따 워머 역시 필수가 아닙니다. )
  • 카시트, 유모차
  • 기저귀 가방
👉 이케아 온라인 쇼핑몰 바로가기 (IKEA 배송비, 특가제품, 할인제품)

⚠️ 미리 사지 않아도 되는 것들

  1. 아기옷
  2. 완분/완모/혼합수유 할지에 따라 필요한 것들 ( ex: 수유쿠션, 분유, 유축기 등)
  3. 기저귀(조리원 퇴소하게 되면 2단계 사용 / 신생아때는 밴드형을 사용 후 아이가 뒤집기를 하면 팬티형으로 바꿔줌 )

출산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아이를 만날생각에 많이 설레어 하고 있고, 다른사람들이 좋다고 했던건 다 구매해보고싶은 마음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하지만, 아이를 키워보니 내 아이와 맞는 건 따로 있더군요. 그러니 다른 사람들 말에 휘둘리지 마시고, 참고만하시고 엄마가 선택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출산준비물 리스트에 대해서 정리를 했는데요. 너무 많은 리스트들이 있지만, 참고만 하시고 현명하게 준비를 해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