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 빠지는 순서 시기 나이 (영구치 나는 순서)

유치 빠지는 순서 시기 나이 (영구치 나는 순서)

유치 빠지는 순서와 시기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의 유치가 시기에 맞게 빠지지 않거나 영구치가 올라오지 않으면 덧니가 날수도 있기 때문에 유치 빠지는 순서와 시기를 미리 알아두신 후 주기적으로 검진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유치 빠지는 순서를 확인하겠습니다.

유치 빠지는 순서

유치 빠지는 순서는 중요 합니다. 유치 빠지는 시기가 영구치가 나는 시기이기 때문에 유치를 제대로 뽑지 않게 되면 평생 사용해야 하는 영구치아가 제위치에 자리잡지 못해서 덧니가 나오게 되면서 영구치가 삐뚤어 교정까지 해야하는 경우가 발생할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유치가 너무 빨리 빠지게 되면 영구치가 올라오는데 까지 시간이 걸려서 주변 치아가 기울어지거나 밀려서 영구치가 덧니가 될 수 있습니다.

유치 빠지는 순서를 참고하셔서 아이 치아 관리에 관심을 가져보시길 바랍니다.

  • 유치 나는 시기 : 생후 6~8개월부터 만2~3세까지 (20개)
  • 유치가 빠지는 시기 : 만6~7세
유치 빠지는 순서

✅ 유치 빠지는 시기

2번 6세~7세1번 6세~7세
3번 7세~8세4번 7세~8세
7번 10세~12세8번 9세~12세
5번 9세~11세6번 9세~11세
10번 10세~12세9번 10세~12세

6세 정도가 되면 유치가 빠지기 시작하면서 영구치가 나오게 되는데 아이에 따라서 조금씩 늦어지기도 하고, 빨라지기도 하는 차이를 보일 수 있습니다.

영구치가 올라오면서 유치가 빠지거나, 유치는 빠졌지만 영구치가 천천히 올라는 경우도 있으니 이런 아이는 치과 검진을 받아 자세히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 가까운 소아치과 찾기 

유치 빠지는 시기 나이

유치가 빠지는 시기도 개인차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나이에 따라 유치가 빠지는 시기는 다음과 같이 나눠볼 수 있습니다.

  • 6세에 7세 사이 : 앞니
  • 7세에서 8세 사이 : 2번째 앞니
  • 9세에서 11세 사이 : 송곳니
  • 10세에서 12세 사이 : 작은 어금니와 큰 어금니

유치는 보통 초등학교 입한 전 후로 빠지기 시작하는데, 나이로 계산을 해보면 6세에서 7세가 시작점이 되고 유치가 빠진 자리에 영구치가 올라게 됩니다.

단, 유치 빠지는 시기가 경과했지만 유치가 빠지지 않으면 치과에 내원하여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중요 합니다.

📢 카카오내비 에버랜드 발렛파킹 사용법

영구치 나는 순서

촘촘했던 아기 치아 사이가 벌어지기 시작하면서 작아지기 시작하면 영구치가 영양을 먹고 있다는 것으로 보시면 됩니다. 영구치가 유치의 영양분을 먹고 자라기 때문에 유치라고 해서 관리에 소홀하시면 안됩니다.

유치가 흔들리면서 뿌리를 먹으면서 자란 영구치가 성장해서 잇몸을 뚫고 올라게 됩니다.

6~7세가 되면 위아래 큰 어금니 1개씩 총4개의 어금니가 올라오게 되고, 그 후에 앞니가 유치가 빠지면서 영구치가 올라오고 이제는 유치가 빠지는 순서대로 영구치가 순서대로 나게 됩니다.

만약 영구치가 올라오고 있지만, 유치가 빠지지 않고 있다면 치과에 내원에서 유치를 빼주셔야 덧니 없이 영구치가 가지런히 자리잡게 됩니다.

유치 빠지는 순서에 대해서 정리를 했습니다. 아이가 6~7세쯤 되면 어느날 갑자기 치아가 흔들린다는 말을 하게 되는데 그때부터는 순서대로 빠르게 유치가 빠지고 영구치가 올라오 됩니다. 아이의 유치가 흔들리기 시작하면 아이가 불편해서 음식을 먹는것도 힘들어하니 늦지 않게 치과에 내원하시길 바랍니다.

▶️ 휴면계좌통합조회 휴면예금 찾아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