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 해열제 종류 및 교차복용 간격 (어린이 해열제)

아기 해열제 종류 및 교차 복용 간격 (어린이 해열제)

아기 해열제 종류와 교차복용 간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를 키우다보면 우리아이에게 잘 맞는 해열제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는데요. 그렇게 알기 전까지는 해열제를 종류별로 복용해봤을 때 알수가 있지만, 개월수와 연령에 따라서 복용방법이 다르다는 점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특히, 아이에 열이 계속 지속 될 경우에는 교차복용을 통해서 아이의 열을 내려주도록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아기들은 열 조절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열이 오르락 내리락 하기도 하고, 면역력이 낮아 감기도 잘 걸리기 때문에 아기 해열제는 상비약으로 항상 구비해 두시길 바랍니다.

※ 해당글은 경험을 토대로 작성되었기에 자세한 내용은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아기 해열제 종류를 확인하겠습니다.

아기 해열제 종류

아기 고열, 아이가 열이 난다고 했을때 체온이 보통은 38도 이상일 때를 말하는데요. 아기들 같은 경우에는 열이 오르면 열경련을 하는 아기들도 있기 때문에 아이를 잘 살펴보시고, 빠르게 대처를 해주시는 것이 가장 중요 합니다.

✅ 아기 해열제 종류

  • 타이레놀 계열 : 아세트아미노펜, 세토펜
  • 부루펜 계열 : 이부프로펜, 애니펜, 맥시부펜, 덱시부프로펜

어린이 해열제 종류는 위와 같이 크게 2가지로 나누어보게 되는데, 여기서 부루펜과 맥시부펜을 따로 구분해서 종류를 3가지로 보기도 합니다.

그런데 해열제 교차복용을 위해서는 그냥 두가지로 구분해서 알아두시것이 헷갈리지 않고 교차복용을 할수 있습니다.

📢 아기 코피 원인 (코피나는 아이 지혈 방법)

고열과 미열 기준

어린이의 열은 연령에 따라 구분을 하게 되는데요. 3세 미만의 소아는 구강온도 37.5도 이상, 3세이상부터는 구강온도 37.2도 이상일 때 발열이 있다고 판단을 한다고 합니다.

아기 해열제 종류

다만, 열이 있다고 해서 바로 해열제를 복용시키는 것이 아닌 체온이 38도 이상일 때만 사용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단, 신생아의 경우에는 겨드랑이 온도가 37.4 이상이라면 발열이 있다고 판단되기 때문에 즉시 병원에 내원에 전문의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 37.5도 이상 : 미열
  • 38도 이상 : 열
  • 39도 이상 : 고열

아이를 키우다보면 아이가 열이 더 오를것 같다는 느낌을 받을 때가 있는데요. 그럴 때는 본인의 경우에는 37.8 이상이 나오면 해열제를 복용 하기도 했습니다.

📢 선긋기 유아 학습지 무료 PDF 프린터 다운로드 방법 (36개월 소근육 발달)

아기 해열제 복용 체온

아기 해열제 복용 체온에 대해서는 소아과 의사선생님들에 따라서 다르기도 한 것 같습니다. 그 이유는 아이의 체온이 38도 이상이 되면 일단, 부모님들은 불안하기 시작하기 때문에 38도 이상일 때 복용을 하라고 말씀해주시기도 하고, 아이가 쳐지지 않으면 조금 더 지켜보고 해열제를 복용해도 된다고 말씀을 해주시기도 하기 때문에 이부분에 대해서 부모님이 아이의 상태를 잘 파악하는것이 가장 중요 합니다.

✅ 소아과 진료의학 교과서 해열제 권고 사항

  • 39도 이상 아이가 힘들어 할때 (중이염, 두통, 근육통 등)
  • 40.5도 이상 열이 나는 경우
  • 대사율의 증가가 아이에게 해로운 경우(심질환, 화상, 영양부족, 수술 직후 등)
  • 열이 높으면 경련을 일으키는 경우

즉, 열이 오른다고 해열제를 바로 복용하기 보다는 아이의 상태를 체크해보고 몸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하는것이 가장 중요 합니다.

체온을 강제로 낮추는 것은 아기의 면연력이 나쁜 세균과 싸우는 힘을 강제로 떨어뜨리는 행동이 될수도 있다고 하니 아기가 열이나서 힘들어 하는지를 먼저 파악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 어린이 통장 만들기 (미성년자 통장 개설 방법)

해열제 교차복용 간격

아이의 열이 계속 지속될 경우에는 결국엔 교차복용을 해줘야 합니다. 아기 해열제 교차복용을 해야 하는 경우에는 같은 계열의 해열제는 4~6시간 간격으로 복용을 해야 하고, 다른 계열의 해열제의 경우에는 2시간 간격으로 복용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게 교차복용을 하고 2시간이 지났음에도 열이 잡히기 않을 때는 다른 계열의 해열제를 다시 먹이면 됩니다.

열이 잡힌 경우에는 마지막 해열제 복용시간에 맞춰서 복용하면 되고 교차복용은 더이상 하지 않아도 됩니다.

📢 유치 빠지는 순서 시기 나이 (영구치 나는 순서)

아기 해열제 종류 교차복용 간격에 대하여 정리를 했습니다. 아이가 열이나기 시작하면 부모님들은 혹시나 큰 문제가 생기진 않을까 걱정부터 하게 되는데요. 아이가 어린경우에는 특히 더 그랬던것 같습니다.

부모님이 침착하게 대처를 해주는것이 가장 중요하니 너무 불안해 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 더 알아보기

▶️ 아기 과일먹는 시기 언제부터 (시기별 추천 과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