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 코피 원인 (코피나는 아이 지혈 방법)

아기 코피 원인 (코피나는 아이 지혈 방법)

아기 코피 원인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를 키우다보면 어느날 갑자기 코피를 흘리는 경우가 있는데 그럴때 부모님들은 당황해서 아이에게 큰 문제가 있는건 아닌지 걱정부터 하게 됩니다.

코피나는 아이의 원인은 보통 아이가 코를 후볐거나 특별한 이유가 없이 갑자기 코피를 쏟는 경우도 있지만, 알레르기성 비염이나 감기로 인해서도 코피가 날수 있습니다.

아기 코피 원인에 대하여 확인하겠습니다.

아기 코피 원인

아기 코피 원인 중에 코를 세게 풀었거나, 코를 부딪혔을 때, 코에 이물질이 들어갔을 때, 실내가 건조할때, 알레르기성 비염, 아주 드물게는 백혈병이나 출혈성 질환이 있을 때도 코피가 날 수 있다고 합니다.

아이를 한명이라도 키워보신 분들이라면 알고 있을텐데요. 아이들은 코가 간지럽거나, 코안에 무언가 있다고 느껴지면 코를 파기 시작해서 자다가도 코피가 날수도 있고, 자고 일어났는데 코피를 흘리고 놀래서 울고 있을 때가 있습니다.

그럴때 당황하지마시고, 지혈 방법을 먼저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아기 코피 원인
※ 우리 아기 코피나는 이유

1. 가장 흔한 원인은 코에 자주 손을 대서 코 속의 혈관을 손상시켰을때 이 부위에 염증이 생기거나 자극을 줘서 코피가 나기도 합니다.  

2. 알레르기성 비염이 있는 경우, 코를 심하게 후비거나 파낼 때

3. 코 속이 너무 건조하거나, 심하게 코를 풀어낼때도 코피가 날수 있습니다. 

콧속 혈관의 유전적 이상이나 출혈성 질환, 혹은 고혈압 등의 원인은 매우 드물다고 합니다. 하지만, 걱정이 되는 부모님들은 병원에 내원해서 전문의와 상담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 유치 빠지는 순서 시기 나이 (영구치 나는 순서)

코피나는 아이 지혈 방법

코피가 나면 보통의 부모님들이 아이의 고개를 뒤로 젖히고 코피를 닦으실텐데요. 내가 알고 있는 지혈 방법이 잘못 된 경우가 있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코피 지혈 방법

1. 자세 : 아이를 바로 앉게 하고 고개를 조금 앞으로 당기게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눕히거나 고개를 뒤로 젖히면 안된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2. 압박 : 코의 앞 쪽 말랑말랑한 부분을 엄지와 검지 손가락으로 일정하게 힘을 주면서 정확하게 10분정도 눌러주면 지혈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 관찰 : 10분 후 압박을 풀고 출혈이 멎었는지 확인을 하고, 출혈이 멈췄다면 아이에게 두시간 정도는 뛰거나 코를 세게 푸는 행동은 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4. 코피가 지혈이 안될 때 : 다시한번 정확하게 눌러 지혈을 해보시고 그 후에도 지혈이 되지 않을 때는 응급실로 바로 데려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집에서 우리가 할수 있는 부분은 위에 언급한 내용이 전부라고 볼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건 아이의 상태를 부모님들이 잘 파악해야 한다는 건데요.

만약 빈혈이 의심되거나 목으로 넘어간 코피를 다시 토해낼 때, 출혈양이 많거나 코피가 너무 자주 나거나, 1세 이하의 영아인 경우에는 반드시 전문의를 찾아가 진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그외에 가족중에서 멍이 자주드는 사람이 있거나, 아이가 어질러워 하거나, 창백해졌을 때는 고민하지마시고 반드시 응급실을 찾아가시길 바랍니다.

때로는 부모님의 예민함이 아이를 키울때 도움이 되기도 한다고 생각을 합니다. 특히, 아이가 아프거나 한 경우에는 조금은 유난스럽게 행동을 해도 되지 않을 까 개인적으로 생각을 해봅니다.

엄마는 반 의사가 되어야 한다고 하지만, 엄마는 의사가 아니기 때문에 진단은 반드시 의사에게 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

아기 코피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건조하지 않게 해주시고, 아기가 코를 파지 않게 해주시고 부모님이 휴지나 손수건을 사용해서 청결하게 유지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 코피 원인에 대해서 정리를 했습니다. 코피나는 아기들은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조금만 관리해줘도 예방이 되니 부모님의 노력이 필요하겠습니다.

🔽 더 알아보기

▶️ 롯데카드 상담원 연결 고객센터 전화번호 (롯데카드 ARS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