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기 살이 빠지는 이유 의심 질환 4가지

갑자기 살이 빠지는 이유 의심 질환 4가지

갑자기 살이 빠지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갑자기 살이 빠진다면 의심해볼만한 4가지 질환이 있습니다.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갑자기 살이 빠졌다면 몸 어디가에서 보내오는 이상 신호일수 있기 때문에 특별히, 살이 빠질 이유가 없는데 체중이 감량이 되었다면 이번기회에 본인의 몸 건강을 체크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갑자기 살이 빠지는 이유를 확인하겠습니다.

갑자기 살이 빠지는 이유

갑자기 살이 이유없이 최근 6개월 또는 1년 이내에 체중이 5kg 이상 줄었거나, 본인의 체중에서 5% 이상 감소했을때 급격한 살빠짐으로 보고 있습니다.

단, 갑자기 살이 빠지는 이유가 최근에 체중을 감량했거나, 음식이 입에 맞지 않거나, 스트레스를 받아 먹는 음식의 양이 줄어서 살이 빠지는 경우 갑자기 살이 빠졌다고 볼수 없다고 합니다.

갑자기 살이 빠지는 이유

특별할 이유없이 체중이 줄었다면 다음과 같은 질병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 휴면계좌통합조회 휴면예금 찾아줌

갑상선기능항진증

갑상선기능항진증은 갑상선 호르몬이 과다하게 분비되는 질환이라고 합니다. 특히, 갑상선 호르몬의 경우에는 우리 몸의 대사 작용을 원활하게 해주는 역할을 하는데 이게, 과해지면 음식을 충분히 섭취해도 금방 다시 대사돼면서 결국 지방과 근육까지 소비하게 된다고 합니다.

해당 질환은 살빠짐 뿐만 아니라 땀을 많이 흘리거나, 맥박이 빨라지기도 한다고 합니다. 만약 갑상성기능항진증이 의심된다면 정확한 검사를 통해서 조기에 치료 받으시길 바랍니다.

당뇨

당뇨는 혈액 속의 포도당이 비정상적으로 높아지는 질환이라서 갑자기 살이 빠지는 이유의 대표적 질환이라고 합니다.

당뇨 증상 중 피로 및 탈수 잦은 배뇨, 흐릿해지는 시야, 물을 자주 먹게 되거나 과도한 배고픔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당뇨가 의심스럽다면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 후 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소화기 질환

음식을 섭취해도 몸이 영양분을 제대로 흡수하지 못하면 갑자기 살이 빠지곤 합니다. 소화기 질환의 가장 대표적인 사례로 대장염, 췌장염, 위염, 위경련, 크론병, 과민성대장증후군 등이 있습니다.

해당 질환들의 경우에는 설사, 복부팽만감, 구토, 메스꺼움, 명치 통증 등이 동반된다고 하니 해당 증상이 나타난다면 소화기내과 방문 후 전문의에게 상담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폐결핵

폐결핵에 걸리면 결핵균이 우리 몸의 영양분을 소모시켜서 갑자기 살이 빠지게 된다고 합니다. 특히, 폐결핵 환자들의 경우 평소에 기운이 없거나, 입맛이 떨어지며 이로 인해서도 체중이 감소 된다고 합니다.

갑자기 살이 빠지는 이유는 이외에도 정말 많습니다. 본인이 다이어트를 한것도 아니고, 최근 운동을 시작했거나, 스트레스 등으로 식욕이 저하 되어 살이 빠진게 아니라면 반드시 병원에 내원 하셔서 정확한 원인을 찾아보시길 바랍니다.